문화유산과콘텐츠 (Cultural Heritage and Content) |
역사문화유산은 인간의 삶의 방식에 의해 다른 특징을 가지므로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기본적인 활용의 대상이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콘텐츠로서 역사문화유산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활용사례를 탐구한다. |
1인미디어제작실습 (Practicing producing one-person media) |
인터넷 1인 방송 미디어를 제작 실습한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은 10~2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실습에 대한 학습 능력을 토대로 1인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한다. |
AI플랫폼활용실습 (Practice using AI platform) |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키워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그래픽제작실습초급 (Graphic production practice beginner) |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본다. |
콘텐츠와도시재생 (Content and urban regeneration) |
도시 재생에 활용할 수 있는 생태적 기초지식(환경생태학)을 배운다. 그리고 이를 실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마을만들기,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사회혁신 등의 정책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콘텐츠와문화기술 (Content and culture technology) |
문화콘텐츠에 적용된 문화콘텐츠 기술, 문화산업 기술의 발달과정을 탐구한다. 성공적인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필수 기술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기술의 특징과 미래 전망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
콘텐츠와창의적발상 (Content and Creative Thinking) |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콘텐츠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 알아보고 콘텐츠 기획의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콘텐츠 기획 역량을 배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