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3학년

미네르바학부 문화콘텐츠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1학년과목명, 소개 정보표
과목명 소개
1인미디어제작실습중급 (One person media production practice intermediate level) 인터넷 1인 방송 미디어를 제작 실습한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은 10~2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실습에 대한 학습 능력을 토대로 1인 방송 미디어를 직접 제작한다.
ICT콘텐츠기획 (ICT Content Planning) 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 방법 등을 학습한다. 무엇을 제작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템 설정부터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고 기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조사 방법 등을 탐구한다.
그래픽제작실습중급 (Graphic writing practice intermediate level)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업그레이드한다.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중급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본다.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은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이다. 본 교과에서는 스토리를 어떻게 찾아내고 어떻게 분석하며 유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Digital Storytelling Practice) 스토리텔링 관련 교과목에서 익힌 내용을 전북지역 중심의 콘텐츠 산업 실 사례에 적용하여 스토리텔링 관련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스토리텔링이 갖는 가치와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콘텐츠서비스러닝 (Culture content Service-learning)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에 연계하여 학습력을 높이는 교과목으로 지역 내에서 개발된 문화콘텐츠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본다.
지역혁신과콘텐츠(PBL) (Regional Innovation and Content (PBL)) 전북 전주지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콘텐츠 분야에 대한 산업적 개념을 학습하고 출판, 미디어콘텐츠 등과 같은 분야별 콘텐츠 산업을 조사 분석하여 지역 혁신과 새로운 시장 개척 능력을 기른다.
지역혁신서비스러닝 (Local innovation service learning) 지역의 문화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문화정책에 기반하여 움직이고 있으나, 지역 발전 전략으로서 지역의 고유한 문화정책 개발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지역 문화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적 지역문화정책을 제시해 본다.
콘텐츠트렌드분석 (Content Trend Analysis)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관련 정보를 취득하여 사회 수요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콘텐츠 트렌드 조사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의근대음악유산 (Korea's Modern Music Heritage Sites) 한국의 근대사회 이래 대중음악 및 대중음악산업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근대문화유산의 맥락에서 근현대 대중음악이 어떤 가치와 콘텐츠로서의 잠재력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여 최신 콘텐츠산업에서의 전망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